14.명시 감상

跋寫眞劉敏叔八君子圖(발사진류민숙팔군자도)/양만리(남송)-명시 감상 993

한상철 2021. 2. 5. 10:48

跋寫眞劉敏叔八君子圖(발사진류민숙팔군자도)

-류민숙의 진묵 팔군자 그림을 그리는 발문에 부치다

 

     양만리(楊萬里/南宋)

一代一兩人(일대일량인) 한 시대에 인물은 몇 안 되는데

國已九鼎重(국이구정중) 나라는 벌써 구정을 귀중히 여겼네

如何八君子(여하팔군자) 여덟 군자는 어떠한가

一日集吾宋(일일집오송) 어느 날 우리 송나라에 모였네

古人三不朽(고인삼불후) 옛 사람은 삼불후를 말했는데

諸老一一中(제로일일중) 여러 늙은이 한분 한분이 들어맞지

久別忽相逢(구별홀상봉) 오래 헤어져 있다가 문득 만나니

相對恍如夢(상대황여몽) 서로가 꿈인 양 황홀해 하네

 

一兩: 한쌍(一雙), 소수(少數).

* 九鼎: 구룡신정(九龍神鼎). ()나라의 시조 우왕(禹王)이 만들었다고 하는 전설상의 아홉개의 솥(寶鼎). ()은 발이 셋, 귀가 둘 달린 크고 귀한 솥을 뜻한다. 禹王은 순() 임금의 명을 받들어 황하(黃河)의 치수(治水)에 성공한 뒤 천하를 아홉 개의 주(九州)로 나누었다. 九州는 형(((((((((). 그리고 각 의 특산 진상품(貢賦)을 정해주어 통치의 자원으로 삼게 하니 이것이 유명한 '우공구주`(禹貢九州). 이때 禹王의 성덕(聖德)에 감읍한 九州의 수장들이 각 의 진귀한 금속을 모아 바쳤다. 禹王은 이를 재료로 아홉 개의 솥()을 제작해 대대로 왕위 전승의 보물(寶器)로 삼게 했다. 이후 은 국통(國統)과 왕업(王業)의 권위를 대변하는 귀물(貴物)이 되었다. 九鼎 나라를 거쳐 상()나라와 주()나라로 전승되었으며, 九鼎을 보유한다는 것은 천하를 다스리는 정통성을 갖추었음을 상징하게 되었다. 九鼎 나라 현왕(顯王) 때 팽성(彭城) 아래 사수(泗水)에 가라앉아 버렸다고 한다. 진시황(秦始皇)이 천하를 순행하던 중 彭城을 지나면서 사람들을 동원해 九鼎을 건져보려 했으나 찾지 못했다. 훗날 당()나라 측천무후(則天武后)와 북송(北宋) 휘종(徽宗) 九鼎을 만들기도 했다.

* 八君子: 원대(元代) 화가 유민숙(劉敏叔)<八君子圖>에는 北宋시기의 저명 인물 8명이 등장한다. 조한왕(趙韓王) 조보(趙普)한위공(韓魏公) 한기(韓琦)문로공(文潞公) 문언박(文彦博)사마온공(司馬温公) 사마광(司馬光)왕형공(王荆公) 왕안석(王安石)육일선생(六一先生) 구양수(歐陽脩)동파선생(東坡先生) 소식(蘇軾)산곡선생(山谷先生) 황정견(黃庭堅). 위진(魏晉)시대 남다른 덕행과 재능으로 명망을 떨쳤던 8명의 명신(名臣)을 총칭하는 `위진팔군자`(魏晉八君子)도 있다. 가후(賈詡: 籌謀策算), 가규(賈逵: 忠誠勇敢), 장기(張旣: 民政才能), 정욱(程昱: 智勇雙全), 고옹(顧雍: 縝密持重), 왕혼(王渾: 風度氣量), 유담(劉惔: 看人能力), 유익(庾翼: 志向規略)이 그 들. 북송(北宋) 때 왕부(王溥)가 당()나라의 법제와 국정에 대하여 서술한 100권짜리 책 당회요(唐會要)에 나온다. 참고로 명나라 말기의 인물인 고헌성(顧憲成)고윤성(顧允成)고반룡(高攀龍)안희범(安希范)유원진(劉元珍) 전일본(錢一本)설부교(薛敷敎)섭무재(葉茂才) 八君子로 칭하기도 한다. 이들은 강소(江蘇)성 무석(無錫)의 동림서원(東林書院)에서 강학(講學)하였다 하여 `동림팔군자`(東林八君子)로도 불린다.

* 三不朽: 영원히 썩지 않는 세 가지, 즉 덕(立德)(立功)(立言)을 말한다. 춘추좌씨전(春秋左氏傳)에 나온다.

* 다음블로그 청경우독 해수 경해에서 인용 수정.(2021. 2. 5)

 

* 근현대 중국화가 진소매 ( 陳少梅 ) 의  < 구양영숙조상 ( 歐陽永叔造像 )> ( 紙本 , 133×31cm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