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4.명시 감상

獄中作(옥중작)/橋本左內(교본좌내, 하시모토 사나이)/일본-명시 감상 2,263

한상철 2023. 10. 3. 05:41

獄中作(옥중작) (2023. 10. 2)

-옥중에서 지음

 

       橋本左內(교본좌내, 하시모토 사나이)

二十六年如夢過(이십륙년여몽과) 이십 육년이 꿈과 같이 지나

顧恩平昔感滋多(고은펑석감자다) 옛날을 다스린 은혜를 돌아보자 느낌이 더욱 많네

天祥大節嘗心折(천상대절상심절) 문천상이 큰 절의의 마음이 일찍 꺾여

土室猶吟正氣歌(토실유음정기가) 흙방(옥)에서 외려 정기가를 읊는다네 (번역 한상철)

 

* 정기가; 중국 송(宋)나라 말기, 문천상(文天祥)이 지은 오언 고시(五言古詩). 원나라와의 싸움에서 포로가 되어 옥중에서 읊은 것으로, 충신의 기개를 노래한 작품이다.

* 橋本左內(1834~1859); 일본 바쿠후[幕府] 말기의 경략가·지사. 오사카[大阪]에서 오가타 고안[緖方洪庵]의 란가쿠[蘭學] 학교에 들어가 란가쿠·의학을 배웠으며, 1852년 가업을 이어 의사가 되었다. 페리 내항으로 인해 나라가 어지러울 때부터 에도에서 미토[水戶]·사쓰마[薩摩]의 무사들과 시론을 논했다. 한에서 세운 메이도칸[明道館] 교수가 되어 한슈[藩主] 마쓰다이라 요시나가[松平慶永]와 가깝게 지내며, 한의 정치에 참여했다. 일찍부터 서양 문명을 도입하여 바쿠후·유한[雄藩] 연합에 의한 부국강병책 전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. 한슈의 의향에 따라 히토쓰바시 요시노부[一橋慶喜]를 쇼군[將軍]으로 옹립하려 했으나, 안세이[安政]의 대옥에 연루되어 사형에 처해졌다.

* 출처; 鹽谷 溫 편. 吟詠漢詩集 제 104면. 昭和11년 1. 1(초간본). 大日本雄辯會講談社. 필자 소장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