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4.명시 감상

書壁(서벽)/보운종진(송)-명시 감상 1,926

한상철 2022. 8. 12. 12:24

書壁(서벽)-題雲居寺壁(제운거사벽)

-벽에 쓰다

 

         步韻宗振(보운종진/宋)

住在千峰最上層(주재천봉최상층) 뭇 봉우리 가장 높은 곳에서 살아왔는데

年將耳順任騰騰(년장이순임등등) 이제 예순에 이르러 자유롭고 걸림이 없네

免教名字掛人齒(면교명자괘인치) 이름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림을 벗어나니

甘作今朝百拙僧(감작금조백졸승) 오늘 아침 백졸 수좌 노릇을 달게 여기네

 

 步韻宗振(보운종진/), <書壁(서벽)>/<題雲居寺壁(제운거사벽)> 

- 步韻宗振: 선종(禪宗) 7대 조사인 남악회양(南岳懷讓) 15세 손으로 원오극근(圜悟克勤) 선사의 법사(法嗣). 강서(江西)성 건창(建昌) 운거산(雲居山) 운거사(雲居寺)에 머물렀다. 

- 千峰: 雲居山의 여러 봉우리. 주봉(主峰)은 오뇌봉(五腦峰) 일명 오로봉(五老峰)으로 해발 1143m. 

- 耳順: 나이 60. 60 갑자를 한 바퀴 돌아 낳은 해의 간지(干支)가 돌아왔다 하여 환력(還曆)이라고도 한다. 

- 任騰騰: 임운등등(任運騰騰)등등임운(騰騰任運). 흘러감에 편안히 내맡기다. 

- 名字: 널리 알려진 이름. 세상에 소문난 평판. 

- 人齒: 사람들의 입(人口). 

- 百拙: `온갖 일에 멍청(愚鈍)하다`는 뜻. 송대 임제종(臨濟宗) 양기파(楊岐派) 승려 선등(善登)의 호(). 

응암담화(應庵曇華) 선사의 법을 이었으며, 구주(衢州, 현재 廣東성 廣州) 광효사(光孝寺)에 머물렀다. 

- 免教名字掛人齒  甘作今朝百拙僧: 오등회원(五燈會元) (卷一九)에 나온다. 

◇  왕희지 ( 王羲之 / 東晉 ,  十七帖 ) 와 축지산 ( 祝枝山 / 明 ,  前赤壁賦 ㆍ 滕王閣序幷詩 ) 의 초서 ( 草書 ) < 喜 >

참고로 나이를 지칭하는 용어(別稱/異稱)와 그 풀이를 보면 아래와 같다. 

15세는 학문에 뜻을 두는 나이라 하여 지학(志學). 성동(成童). 

20세는 관례(冠禮)를 올려 관을 쓰게 된다 하여 약관(弱冠). 여자는 `꽃다운 나이`라 하여 방년(芳年). 

30세는 마음이 확고하게 도덕 위에 서서 움직이지 않는다 하여 이립(而立). 

40세는 판단을 흐리게 하는 일이 없다 하여 불혹(不惑). 

50세는 하늘의 명(天命)을 깨닫게 되었다 하여 지천명(知天命/知命). 

60세는 듣는 귀가 순해진다 하여 이순(耳順). 

70세는 내키는 대로 해도 법도에 어긋나지 않았다 하여 종심(從心). 

논어(論語) <위정편(爲政篇)>에 나온다. 

`일흔까지 산다는 것은 예부터 드문 일`이라 하여 고희(古稀)라고도 한다.

 https://blog.daum.net/songchen/2804670 참조. 

80세는 산수(傘壽). 의 속자(俗字) 仐을 파자(破字)하면 80이 된다. 

90세는 졸수(卒壽). 자의 속자 卆을 파자하면 90이 된다. 

100세는 상수(上壽). 하늘이 내린 나이라는 뜻이다. 

77세는 희수(喜壽). 를 초서체(草書體)로 쓰면 七十七을 세로로 써놓은 것과 비슷하게 보인다. 

88세는 미수(米壽). 자를 파자하면 八十八을 합자(合字)한 모양이 된다. 

99세는 백수(白壽). 에 하나()를 더하면() (100)이 된다. 

이 밖에 48세를 일컬어 상년(桑年)이라 한다. 

의 속자 을 파자하면 ` 4개 밑에 `가 되니 48이 된다. 

이와 함께 71세는 망팔(望八), 81세는 망구(望九), 91세는 망백(望百)이라 한다. 

각각 80, 90, 100세를 바라보는 나이라는 뜻이다. 

할머니를 낮추어 이르는 `할망구`라는 표현은 望九에서 유래한 말일까?

* 다음블로그 청경우독 해수 경해에서 인용 수정.(2022. 8. 12)

 

 * 청대 ( 淸代 )  대희 ( 戴熙 ) 의  < 운거도 ( 雲居圖 )>  (1848 年作 ,  紙本 , 126.5×40cm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