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9.사진

입하다우(立夏多雨)/반산 한상철

한상철 2024. 5. 5. 16:58

2024. 5. 5(일). 입하이자, 어린이날이다. 본격적인 여름에 들어선다. 비가 꾸준히 내린다. 메마른 대지를 촉촉히 적셔줘 고맙긴 하지만, 지나치면 외려 걱정이다. 제주는 강풍을 동반한 폭우가 쏟아진다 한다.11:00~ 우이동 '술익는고을'(2층)에서, 한국문인산악회 2024년 정기총회가 열린다. 바로 밑에서, 일행과 함께 우중 산행을 막 시작하려는 (사) 한국산악회 이광조 재무이사와 조우한다. 그는 한국고서연구회 "공광규 회장의 근황을 물으며, 지인 사이"라 한다. 회의 후 중식. 19명 참석. 일찍 귀가한다.

* 졸저 『탐매 』 도정 권상호 서예가(강북문인협회)에게 서명후 증정.

* 이상규 시집 외 1권, 박일소 시집 등 계 3권 얻었으나, 주최측에 되돌려주다. 집에 미쳐 읽어보지 못한 문예지가 쌓여 부담스럽다.

* 졸작 입하 관련 산악시조 한 수

19. 유능제강(柔能制剛)-입하

센물이 좋다지만 어찌 단물 이기며

암봉 아름다운들 흙 밟는 맛 당하리

강기는 감춰두어야 감칠맛이 나걸랑

 

* 강천산(剛泉山 584m) ; 전남 담양. 호남정맥으로, 군립공원이다. 지도상에는 광덕산(廣德山)으로 표기 되어있으나, 산중턱에 강천사가 있어 그리 부른다. 암봉이 띄엄띄엄 아름답고, 강기(剛氣)가 있는 산이다.

* 유능제강; 부드러움은 능히 굳셈을 제압한다. 태공망의 병서인 『육도삼략』(六韜三略)에 나오는 말이다. 이유극강(以柔克剛)과 비슷한 개념이다.(노자 도덕경)

* 졸저 『山中問答』 산악시조 제1집 36면. 143면. 2001. 6. 10 발행. ㈜도서출판 삶과꿈.

 

 

단체사진. 우측 맨 앞이 필자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