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2/08/11 5

수요 유람-인사동

활기를 띠는 전람회! 2022. 8. 10(수) 오후 흐림. 장마로 인해 2주간 인사동에 가보지 못하든 차에, 등산용 시계 전지약을 갈 겸, 전시장을 몇 군데 들렀다. 1. 골목 '골드타임'에서 전지약 보충 3,000원. 2. 인사아트센타 6층부터 1층까지 전시 대충 관람. 3. 경인미술관 세 전시 봄. 4. 신건국빌딩 2층 고서경매실 이경기 씨를 만나러 갔으나, 부재중. 5. 한국미술관 2층 가. 소피아 엘콜리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대학교 디자인 교수(여)의 '한글 아랍어 문자 조형전'을 관람하다. 그 녀는 아랍계 미인이다. 작가의 특별 요청에 의해, 한글로만 축하 서명함. 필자가 제1번임.(8.10~8.15) 나. 한국예술협회 김용현 고문과, 손자 김시우 군의 조손동행전(祖孫同行展) 관람. 귀한 전시다..

19.사진 2022.08.11

멱라우풍(汩羅遇風)/류종원(당)-명시 감상 1,924

멱라우풍(汩羅遇風) -멱라에 부는 바람을 맞고 류종원(柳宗元)/당 南來不作楚臣悲(남래부작초신비) 남으로 와서 초나라 신하(굴원)의 비애를 만들지 않고 重入修門自有期(중입수문자유기) 다시 장안의 수문에 드니 절로 기대가 되는구나 爲報春風汩羅道(위보춘풍멱라도) 멱라강 길에 부는 봄바람에 알리어 莫將波浪枉明時(막장파랑왕명시) 물결 일으켜 밝은 세상을 잘못 되게(굽게) 하지는 말게 * 티스토리 안종율(률)0812에서 인용 수정.(2019. 2. 8)

14.명시 감상 2022.08.11

挽郭嵩燾聯(만곽숭도련)/봉도(청)-명시 감상 1,923

挽郭嵩燾聯(만곽숭도련) - 곽승도를 애도하는 대련 峰燾(봉도/淸) 大富貴亦壽考(대부귀역수고) 크게 부귀하고 또 오래 살며 宜子孫羌無遺憾(의자손강무유감) 자손이 번성하면 고달파도 서운함이 없지 泰山頹梁木壞(태산퇴량목괴) 태산이 무너지고 대들보가 부러지며 哲人萎曷禁哀思(철인위갈금애사) 철인이 병들었는데 어찌 슬픈 마음 금하리 ☞ 峰燾(봉도/淸), - 郭嵩燾: 淸나라 말기의 개명(開明) 관료, 외교관. 초대 주영공사를 지냈다. 중국 최초의 외교관이며, 상군(湘軍: 청나라 말기 반혁명 군대) 창건자 중 한 사람. - 壽考: 오래 삶(長壽). 나이가 많음(年高). - 宜子孫: 직역하면 `자손에게 마땅하기를`이라는 뜻으로 자손의 번창을 기원하는 길상구(吉祥句). - 泰山頹梁木壞: 흔히 한 시대의 스승이나 존경하는 ..

14.명시 감상 2022.08.11

紫騮馬(자류마)/이섭(북위)-명시 감상 1,922

紫騮馬(자류마) 李燮(이섭/北魏) 紫燕忽踟躕(자연홀지주) 보랏빛 제비는 문득 머뭇거리고 紅塵起路隅(홍진기로우) 붉은 먼지는 길모퉁이에서 일어나네 圉人移苜蓿(어인이목숙) 말 사육사는 개자리를 옮기고 騎士逐蘼蕪(기사축미무) 말을 탄 무사는 궁궁이 싹을 쫓네 三邊追黠虜(삼변추힐로) 세 방면으로 교활한 이방인을 추격하고 一鼓定強胡(일고정강호) 한 번 북을 쳐 강한 오랑캐를 평정하네 安用珂爲玉(안용가위옥) 어찌 마노를 써서 옥이 되겠는가 自流汗成珠(자류한성주) 절로 땀이 구슬처럼 흐르네 ☞ 李燮(이섭/北魏), - 紫騮: 검은 갈기에 밤색 털이 난 준마(駿馬). - 紫燕: 보랏빛 제비. - 踟躕: 머뭇거리다. 망설이다. 주저하다. - 圉人: 말(馬) 기르는 사람(飼育師). - 苜蓿: 개자리. 거여목. 사료용 풀. ..

14.명시 감상 2022.08.11

定情歌(정정가)/심익운(조선)-명시 감상 1,921

定情歌(정정가) -정을 가라앉히는 노래 심익운(沈翼雲)/조선 一波纔過一波生(일파재과일파생) 한 물결이 막 지나면 한 물결이 생기나니 夜靜無風浪始平(야정무풍랑시평) 밤은 고요하고 바람이 자자 비로소 물결이 잔잔하네 慾界河沙淘不盡(욕계하사도불진) 항하(恒河)의 모래 같은 욕심은 끝도 없어 箇中難得十分淸(개중난득십분청) 그 가운데 십분의 맑음 얻기가 어렵다네 (번역 한상철) 纔過(재과) : 겨우 지나다. 慾界(욕계) : 욕심에 젖은 세계. 河沙(하사) : 항하(恒河), 즉 인도 갠지스 강의 모래알. 헤일 수 없이 많다는 뜻. 淘(도) : 일다. 걸러내다. * 다음카페 한시 속으로에서 인용 수정.(2022. 8. 11)

14.명시 감상 2022.08.11